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베리슨 2024. 1. 4. 16:01

응답자의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

응답자의 감정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고객들로부터 자주 받습니다. 이 시점에서 응답자의 감정 반응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The ObserverXT를 이용하여 그들의 행동을 모니터링 하고 FaceReader를 사용하여 얼굴 표정을 측정하고, 정신 생리학적 측정을 통해 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 중 하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획득한 후에 종종 "왜 FaceReader는 이렇게 많은 분노를 측정할까요? 우리의 제품/웹사이트는 분노를 이끌어 내도록 디자인되지 않았는데요?!"라는 질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감정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처음에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정말 혼란스러웠습니다. 응답자들이 진짜로 화가 났을 리가 없는데 왜 화난 표정을 보이는 걸까요? 그 질문에 대한 혼란은 리사 펠트먼 바렛의 책”How Emotions Are Made(The Secret Life of the Brain)”을 읽기 전까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바렛 박사는 이 책에서 감정과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고전적인 관점은 지난 20년간 신경과학 연구로 입증된 몇 가지 결함 있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고 설득력 있게 주장합니다. 감정과 우리의 뇌에 대한 두 가지 결함 있는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각의 감정은 뇌의 특정한 부분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편도체(감정 반응을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변연계의 한 부분)는 ‘공포 센터’ 로 간주됩니다.

2. 올바른 자극이 제시되면 특정한 감정이 유발되고, 고정된 표정이 동반됩니다.

 

 

감정은 뇌에서 생성된다.

지난 수십년 동안신경과학 연구에서 감정이 뇌에 ‘지문’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뇌의 다양한 네트워크가 동일한 감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감정은 우리의 뇌에서 생성됩니다. 뇌는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몸의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핵심 네트워크가 행복, 놀람, 슬픔 및 분노와 같은 감정에 각기 다른 수준에서 기여합니다.

그림1. 분노를 느끼게 하는 레시피의 성분을 형성하는 7개의 핵심 네트워크 사진 원의 둘레의 가까운 선은 이 네트워크가 분노를 느끼는 데 더 높은 활동을 나타냄을 의미합니다. (이 사진은 Houghton Mifflin Harcourt, hmhco.com 가 만든 비디오의 스크린샷입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 감지 및 과거 경험

뇌의 상호수용 네트워크는 심장 박동, 폐 채우기/비우기, 창자 작동, 배(약간) 아픈 등의 신체 감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뇌는 (우리가 두개골이라고 부르는 어둡고 조용한 상자에 갇혀) 이런 신체 감각을 통해 외부 세계로부터 받은 정보와 과거 경험을 기반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림2. 우리의 뇌 (이 사진은 Houghton Mifflin Harcourt, hmhco.com 가 만든 비디오의 스크린샷입니다.)

 

 

우리의 뇌가 현재와 과거의 정보를 사용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외부 세계의 정보는 감각(공기압, 빛, 화학물질)을 통해 유입되고 내부 세계의 정보(아픔, 떨림, 긴장)는 상호수용 네트워크를 통해 유입됩니다. 과거의 경험은 뇌에 저장됩니다.

뇌의 주된 임무는 당신을 잘 살도록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당신의 내면과 외면의 세계를 감시하고 현재 가장 필요로 하는 신체 부위에 에너지를 재분배합니다. 외부 세계를 감시하는 뇌, 결코 수동적인 구경꾼이 아닙니다.

 

 

감정은 뇌에서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신경과학 연구는 뇌가 실제로 바깥 세상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것을 위해 뇌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라는 단어/개념을 언급하면 여러분의 뇌는 즉시 사과의 모습을 상상합니다. 그것은 빨간색이거나 녹색이 될 수 있으며 손에 닿는 부드러운 표면을 시뮬레이션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글을 읽는 동안 배고파서 상상 속에서 사과를 한입 물어본다면 바삭한 감촉한 달콤한/신맛 나는 맛을 시뮬레이션해보세요.

그림3. 세계를 감시하는 뇌의 기본과정의 도식화 (이 사진은 Houghton Mifflin Harcourt, hmhco.com 가 만든 비디오의 스크린샷입니다.)

 

과거의 경험에 의해 구축된 컨셉에 기초하여 외부 세계를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합니다. 그런 다음 뇌는 시뮬레이션을 감각 입력을 통해 들어오는 실제 상황과 비교합니다. 만약 일치하지 않으면, 개념이 바뀌거나 감각 입력 중 하나입니다.

 

이것을 감정에 적용해봅시다. 예를 들어, 숲을 산책할 때 갑자기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듣거나 본다면 당신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의 뇌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예측합니다. 이 경우, 덤불 근처에 뱀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뇌는 뱀의 광경과 소리를 흉내 내기 시작하고, 여러분의 몸을 최대한 빨리 도망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준비시킵니다.

이를 위해 심박수가 올라가고, 숨을 더 깊게 쉬기 시작하며 동요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뇌가 이 감정에 주는 의미는 ‘공포’ 일 수도 있습니다. (‘사과’, ‘엄마’, ‘’, ‘의자’, 와 같이 그저 또 다른 뇌 개념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세 가지 행동

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과는 세 가지입니다. 뱀이 덤불 아래에서 미끄러지듯이 튀어나오면 당신은 그것을 향해 도망칩니다. 공포는 당신의 신체 감각을 유발하는 것에 대한 당신의 뇌의 최고의 추측이었습니다.

 

두 번째 가능한 결과는 뱀이 없다는 것이고, 그것은 단지 바람이라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당신의 뇌는 예측(수풀 속의 뱀)을 보정하고, 당신의 몸은 다시 진정되며, 당신은 동요하는 감정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가능성이 낮지만 여전히 가능한 세 번째 결과는 실제로 뱀은 없지만 뱀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뇌는 예측을 수정하지 않지만 뇌의 시뮬레이션은 감각 입력을 무시합니다.

 

 

뇌가 우리에게 전하는 것

요약하면 리사 바렛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지속적으로 예측과 시뮬레이션을 생성하며, 우리는 감각적 세계에 제약을 둔 우리만의 세계를 경험합니다. 우리의 뇌는 감정과 같은 개념을 통해 경험/감각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감정이나 개인의 감정 상태를 어떻게 정량화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감정을 어떻게 측정하는가’라는 글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Reference

Barrett, L. F. (2017). How emotions are made: The secret life of the brain. Boston, MA, Houghton Mifflin Harcourt.

 

원문

https://www.noldus.com/blog/how-emotions-are-m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