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감정을 관리하는 능력이 위험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베리슨 2023. 9. 25. 16:04

주식을 사야 할까요, 채권을 사야 할까요? 새로운 일을 추구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둬야 할까요? 홍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경보 시스템을 설치해야 할까요? 어떤 식으로든 우리는 매일 이러한 딜레마에 직면합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라고 생각하고 싶지만(Ariely, 2008), 우리의 선택의 대부분은 감정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erner, Valdesolo, & Kassam, 2015). 즉, 우리는 물 피해로 인해 재산을 잃은 부부에 관한 이야기를 읽었기 때문에 서둘러 홍수 보험에 가입했으며 누군가가 친구의 아파트에 침입했다는 이유로 경보 시스템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 지역에서 이러한 위험이 발생할 실제 확률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감정이 위험 인식에 영향을 미치나요?

우리의 감정이 다양한 위험에 대한 반응을 형성한다는 엄청난 증거가 있지만 (Lerner et al., Slovic et al., 2007 참조), 최근에야 우리는 감정을 관리하고 인식하고 통제하는 능력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개념을 특성 감성 지능( Trait Emotional Intelligence-Petrides, Pita, & Kokkinaki, 2007)이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특성 감성 지능 점수가 낮은 개인이 자신의 도시에서 테러 공격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을 가능성이 더 높으며(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음) 자신이 속하지 않은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을 위험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Rubaltelli). & Pittarello, 2018; Rubatelli 외, 2020; Scrimin & Rubaltelli, 2021). 

그러나 본 연구는 주로 자기보고된 감정에 의존하였는데, 감정이 암묵적으로 실시간으로 기록될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얼굴 표정 자동 측정

호프스트라 대학(Hofstra University)과 파도바 대학(University of Padova) 비즈니스 연구소의 행동 연구 연구자들은 이제 막 이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참가자들을 연구실로 데려와 다양한 위험에 대한 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FaceReader가 얼굴 표정을 기록하는 동안 각 사진은 5초 동안 화면에 남아 있었습니다 . 각 위험(예: 자동차 사고, 산불, 도난 등 총 17개) 후에 참가자들은 자신이 얼마나 걱정하는지 그리고 각 위험(0~100%)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정도를 보고했습니다.

 

감성지능의 특성

설문 조사가 끝날 때 연구자들은 특성 감성 지능 척도를 관리했습니다. 이 설문지는 특성 감성 지능 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하고 이는 감정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설명합니다. 즉, 우리의 감정적 성향이 무엇이며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관리하고 활용하는 측면에서 우리가 얼마나 잘 믿는지를 설명합니다.

결과는 어땠나요? 더 높은(낮은 것 대비) 특성 감성 지능을 가진 참가자는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낮으며, 심지어 그들이 얼마나 무섭고, 놀라고, 혐오스러워하는지를 통제하기까지 했습니다. 

 특성 감성 지능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면, 자기 통제력이 더 높은(낮은 것 대비) 사람들은 위험에 대한 반응으로 슬픔을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더 낮은 실현 가능성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웰빙이 높은(낮은 것 대비) 사람들은 분노를 느끼더라도 전반적으로 걱정은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들은 다양한 위험을 그룹화했습니다(예: 경제적 위험, 의료, 통제 가능). 개인적인 의료 위험(예: 자동차 사고, 질병)의 경우 성격적인  감성 지능, 통제력, 사교성이 높은(낮은 것 대비)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화가 나도 전반적으로 덜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정 관리 능력 강화

요컨대, 이 예비(및 진행 중인) 연구는 다양한 위험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우리의 감정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그리고 아마도 더 중요하게) 우리가 이를 관리하는 방식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발견은 과거 연구를 반복합니다.

확실히, 데이터의 예비적 특성과 풍부함을 고려할 때 결론을 도출하려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분명히 모든 위험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유망한 미래 단계는 다양한 위험을 분류하고 위험이 사람에 의해 발생하거나 통제할 수 없을 때 다양한 감정이 작용하는지 탐색하는 것입니다. 응용 관점에서 볼 때, 이 연구는 감정 관리 기술을 강화하면 감정을 억제할 필요 없이 냉정함을 유지하고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References

 

 

원문

https://www.noldus.com/blog/emotions-risk-per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