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제품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베리슨 관리자 2020. 10. 6. 08:03

기대와 욕구 – 소비자의 행동과 감정

오늘의 포스트는 기대와 욕망에 관한 것입니다.

덴마크의 국립 식품 연구소의 Barbara Andersen와 Grethe Hyldig는 최근 소비자 관점에서의 식품 만족도를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기억력에 기초한 기대와 욕망이 음식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찰력 얻기

Barbara Andersen과 Grethe Heldig는 연령, 성별, 고용 수준, 식품에 대한 관심(음식 관련 소비 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심)에 따라 두 개의 그룹(총 20명의 소비자)을 선정하였습니다.

Andersen과 Heldig의 목표는 무엇이 소비자들의 음식 만족도를 결정하는지 알아내는 것이었습니다.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특별한 지식을 통해 식품 산업은 소비자의 필요와 바람을 충족시키거나 심지어 그것을 능가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그룹은 덴마크 기술 대학의 국립 식품 연구소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90분 동안의 실험에서 식사 중 음식에 대한 만족도, 만족을 위해 필요한 주요 요소 등을 묻는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모든 실험은 Media Record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기록되었습니다.

실험 중에는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 점심 식사 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토론이 계속되면서 참가자들의 대화는 사진 속의 요리에 대해 논의하는 대신 연상되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진전되었습니다. 모든 비디오 녹화는 반복적으로 살펴보았고, 이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인용문을 사용하였습니다.

 

확인된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감각적 성질
  2. 신체적 웰빙
  3. 기대와 욕망
  4. 음식의 맥락
  5. 만족에 대한 다양한 요인의 중요성 비교

 

감각적인 변화

일반적으로 Andersen과 Hyldig는 감각적인 경험이 음식 만족의 일차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일부 참가자들이 식사와 식사 사이에 주로 감각의 변화를 원하고 있다고 진술했던 것을 발견했습니다.

Andersen과 Hyldig는 이러한 변동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영양소의 적절한 섭취를 위해 본능적으로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게다가 그 결과는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감각 경험을 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각적인 경험은 주관적입니다. 정확한 요리법이나 재료를 찾고 싶어하는 식품 업계에는 나쁜 소식일 수도 있습니다.

 

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먹었던 기억

Andersen과 Hyldig도 음식 섭취 전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전 음식에 대한 기억이고, 그 음식이 소비자에게 주는 기대와 욕망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부모님을 방문했을 때 우리가 하는 기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는 이미 즐거운 음식 경험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님의 요리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사람들의 말에 다르면, 음식점도 음식에게 가진 기대치를 가지고 이야기할 때, 그 기준을 높은 곳에서 찾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상상해보십시오. 그럼 당신은 이미 맛있는 집에서 만든 파스타에 대해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포만감을 느끼는 것

만족감은 신체적 행복을 위해 중요합니다. 여기엔 음식 섭취 후 적절한 포만감이 필요합니다.

무언가를 먹고 포만감을 느끼지 못한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물론 그것도 기분이 꽤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면 패스트푸드 음식을 다 먹은 후 2시간이 지났을 때와 같이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무거운 음식을 먹은 다음에 느껴지는 불편한 포만감을 생각해보십시오. 이것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신체적 행복이 아닐 것입니다.

 

감각적인 경험

앞서 말했던 것처럼, Andersen과 Hyldig는 감각적인 경험이 만족감의 일차적 요인으로 보인다는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정확히 무슨 말일까요?

그것은 음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하나로 정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음식 만족도에 대해 더 많은 통찰력을 원한다면, 음식 공급업자가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모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맛있는 애플 크럼블을 먹었을 때의 만족감은 단순히 맛있는 것을 먹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들과 둘러앉아 애플 크럼블을 먹었던 때를 떠올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consumer-research-food-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