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객관적이고 정확한 측정값을 제공하는 가정용 비디오 레코딩

베리슨 관리자 2020. 9. 29. 08:01

건강한 섭취

스웨덴의 네슬레 리서치 센터 (Nestlé Research Center)의 리사 에델슨 (Lisa Edelson)과 그녀의 동료는 과일과 채소를 먹으라는 부모의 지시나 권유가 아이들의 음식 섭취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이 과정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전형적인 식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는 실험실이 아닌 가정이기 때문에 Edelson과 동료들은 가정에서 식사 시간 동안의 부모-자식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였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관찰

75명의 가족들이 이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두 대의 비디오카메라를 받았고, 유아가 이틀 동안 먹고 마실 때마다 매번 비디오 녹화를 하도록 했습니다. 가정에는 실제 그대로의 환경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연구원이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가정을 촬영하기 때문에 사생활 이슈에 주의하기 위해 가정에서 촬영한 비디오는 암호로 보호된 서버에 안전하게 수집하고 저장하였습니다.

 

행동 분석

이후 Nestlé와 동료 연구원들은 Observer X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관심 있는 비디오와 코딩된 행동을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행동 코딩 덕분에 자기 보고식의 체크리스트 설문지를 사용했을 때 놓칠 수 있는 부분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서의 행동 순서를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았습니다.

 

아이에게 음식을 주는 것

이 연구의 결과는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에게 음식을 주는 일에 가장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뭐든지 주지 않는 것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목록에는 ‘소시지로 당신의 아이에게 보상을 하라’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Edelson과 동료들은 비교적 덜 바람직한 음식을 먹었을 때 아이에게 보상으로 다른 음식을 제공한 부모들이 가장 성공률이 적었다고 설명합니다.

이 연구는 아이들이 보상으로 받는 음식 때문에 쉽게 산만해지고 즉시 그것만 원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실패할 확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연구원들의 말에 따르면,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어조로 ‘완두콩을 먹으렴’ 또는 ‘핫도그 먹어봐’와 같은 중립적인 조언을 한 부모들의 성공률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채소를 가장 많이 먹은 아이들은 비교적 이성적인 부모가 아이에게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 아이들이었습니다.

 

가정 내 비디오 녹화

이 연구가 수행된 방식은 자기 보고식의 설문지로만 진행한 연구에 비해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설문지 형식은 부모들이 식사 자리에서 아이에게 음식을 줄 때 나타나는 특정 관행을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관행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부모입장에서 아이가 무엇을 얼마나 언제 먹는지를 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정한 전략과도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식사 자리에서의 압력, 즉 음식을 제한하거나 집에서만 먹도록 하는 것들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자기 보고 형식은 완벽하게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식사 시간 동안이 아닌 그 후에 기록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연구는 식사 자리에서의 특정 관행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Nestlé의 이 연구 같은 경우, 행동 관찰을 통해 더 정확한 측정치를 제공했고 이는 참가자들 간의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였습니다.

 

Nestlé과 동료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행동 코딩 분석은 객관성 외에도 자기 보고 형식의 체크리스트 설문지를 사용했을 때 놓칠 수 있는 패턴을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혹은 그 반대는 어떤지도 말이죠.”

 

주거 침입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휴대용 녹음 장치를 사용함으로써 Edelson과 동료들은 이러한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을 실제 환경에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실험은 방 안에 관찰자가 존재할 때 미치는 물리적인 영향을 배제할 수 있었습니다.

제 동료 Xandra를 통해 가정 환경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원이 함께 진행하는 것이 상당히 일반적인 것은 맞지만, 태블릿이나 모바일 폰에 포함된 카메라가 응답자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다닐 수 있는 좋은 방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in-home-video-record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