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제품정보

Viso 효율적인 디브리핑 소프트웨어

베리슨 2023. 10. 5. 16:03

 


Viso교육 및 훈련 시뮬레이션 참가자들의 행동 및 상호작용을 기록하거나, 참가자들의 교육 및 훈련 스킬의 향상을 목적으로 비디오 및 오디오를 쉽게 제작하기 위한 최적의 툴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Viso를 사용하여 다중 레코딩 룸(multi-rooms)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 상황을 동시에 개별 녹화하고,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도중에 발생하는 행동 뿐 아니라 쉽게 간과하기 쉬운 부분을 캐치함으로써 인사이트를 얻는데 활용합니다.

*디브리핑(Debriefing)은 교육 및 훈련의 시뮬레이션 과정 중 하나로, 시뮬레이션 진행 후, 수행 과정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입니다.

 

  • 효율적인 Work-flow를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
  • 동시 녹화 및 재생 지원
  • 레코딩 완료 후, 즉각적인 비디오 재생 및 피드백
  • 우수한 확장성

 

Record & Play back

Viso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참가자를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고, 참가자와 주변 환경을 관찰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 카메라를 여러 개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방에서 일어나는 행동들을 독립적으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Viso는 프로세스 개선, 인적 성과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통찰력을 얻는 데 필요한 비디오 자료를 제공합니다.

 

 

Integrated Setup

비디오 & 오디오 레코딩을 한 번에 여러 건물(공간)에서 진행 가능하여 프로젝트 관리자는 필요에 맞게 훈련 시뮬레이션 시설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단지 여러분은 아래와 같이 3단계를 통해 고객 맞춤식 레코딩 시설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관리할 건물(공간) 갯수 결정

2단계 : 한 건물(공간) 당 설치할 카메라 개수 (화면 캡처 장치 수)

3단계 : 카메라와 마이크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

카메라, 스크린캡쳐, 오디오 레코딩

한 공간에 최대 4대의 Pan-Tilt-Zoom Internet Protocol(IP) 카메라, 혹은 고정 앵글 카메라를 설치, 레코딩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Viso를 사용하여 PTZ 기능을 컨트롤하고, 레코딩의 시작과 종료를 원격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저장물은 날짜와 시간별로 자동 정렬되며 레코딩 파일 뿐 아니라 스크린 캡쳐를 지원하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진행과정을 빠짐없이 기록할 수 있습니다.

통합 레코딩 구성으로는 전문적인 마이크로폰 및 스피커 시스템을 포함하면 비디오와 동시에 고품질의 오디오 레코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ortable Viso Lab

여러 학교의 서로 다른 특징을 보유한 교실, 보육 시설, 다수의 상담실, 수술실 등과 같이 ‘현장’에서의 행동 및 상황에 대하여 레코딩이 필요한 경우, Portable Viso Lab 사용을 추천합니다.

Portable Viso Lab은 컴팩트한 구성으로 세팅이 간편하며 ‘현장 레코딩’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도착하여 Lab 케이스를 열어 장비를 연결하고 레코딩를 시작하면 됩니다.

 

다양한 사용자 권한

공동 작업자를 초대하여 레코딩된 영상을 리뷰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공동 작업자에게 사용자 접근 권한을 할당하여 라이브 레코딩 및 세션 종료 후 리뷰 과정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보안 및 제어 수준 별로 4가지 접근 권한이 제공됩니다.

  1. Technician : Viso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
  2. Administrator : 시스템 설정과 업그레이드 권한을 제외한 Technician과 동일한 권한
  3. Trainer : 레코딩 세션의 시작/종료, 레코딩 결과물에 접속, 마커 리스트 생성 및 다른 참가자를 초대하는 권한
  4. Trainees : 다른 사용자로부터 Trainees 권한을 받은 후에 레코딩 결과물에 접속 가능

 

다양한 레코딩 옵션

Viso는 아래와 같이 3가지 방식으로 레코딩 세션을 지원합니다.

Single session recording (싱글 세션 레코딩)

기본 레코딩 방식으로 1개의 레코딩 룸에서 1개의 레코딩을 수행합니다.

Separate session recording (분리 세션 레코딩)

다수의 레코딩 룸에서 레코딩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 때 개별 세션으로 레코딩이 진행됩니다. 관리자는 다수 레코딩 룸에서 정확히 동시에 레코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Composite session recording (복합 세션 레코딩)

다수의 레코딩 룸에서 레코딩을 수행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서로 다른 레코딩 룸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개별적으로 캡처하고, 이를 Viso에서 하나의 세션으로 통합합니다.

 

 

 

 

행동 이벤트 관리 – Code List

프로젝트 관리자는 관심 행동을 규정하고 단축키를 지정하여 비디오 또는 오디오 레코딩이 진행되는 동안 관심행동을 기록, 마킹함으로써 프로젝트 참가자의 학습 및 수행능력을 객관적으로 입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단지 몇 개의 키를 누름으로써 관심행동 발생 지점이 입력되며 레코딩 종료 후, 디브리핑 세션에서 상호논의를 통해 참가자의 미흡했던 행동이나 실수했던 부분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레코딩 종료 후 세밀한 행동 이벤트 마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디브리핑(Debriefing)

현장에서 레코딩 종료 후, 즉시 디브리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Viso 시스템은 바로 신규 레코딩을 위한 준비 단계로 진입합니다. 여러분은 디브리핑 후, 별도의 준비 시간 없이 신속하게 신규 레코딩 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Viso는 교육과정 세션을 레코딩하고, 디브리핑 동안 교육 참가자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레코딩 진행 도중 혹은 레코딩 종료 후 특징적인 행동을 메모하기 위한 마커(markers)를 기입함으로써 많은 수의 교육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레코딩 &  디프리핑 과정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타임라인 주석(Annotations) 표시

Viso에서 관심 이벤트는 이벤트 로그와 그래픽 타임라인에 모두 제시됩니다. 타임라인에서는 주석이 입력된 행동이 무엇이고 어떤 메시지가 기록되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시나리오 전체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필터 기능을 통해 특정 사용자 또는 관심 이벤트를 선택하여 해당 주석의 시점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디브리핑 동안 프레젠테이션

디브리핑이 진행되는 동안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레젠테이션 뷰’를 사용하여 녹화된 비디오를 다른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뷰’에서는 오직 녹화된 비디오만 표시되어 시뮬레이션 참가자들의 주의를 집중시켜 학습 경험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Viso 앱을 통한 원격 확인 및 컨트롤

Viso 웹 앱을 통해 원격으로 녹화를 시작 및 중지하고, iPhone 및 iPad와 같이 외부 디바이스에서 실시간 비디오 스트림을 확인하고, 레코딩 비디오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Viso Lab 외부에서 세션에 접속하고 프로젝트 관계자를 자신들의 책상에서 세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Viso와 Observer XT 결합

Viso와 행동 연구 표준 툴인 The Observer XT를 결합하여 사용하면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보다 정교한 고급분석과 시각적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이벤트 마커, 비디오 및 오디오를 쉽게 The Observer XT로 불러들여 질적 데이터를 양적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The Observer XT의 신뢰도 분석을 통해 서로 다른 사용자(inter-rater reliability) 또는 한 사용자(intra-rater reliability)가 입력한 주석 상황을 비교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 간의 합의 및 불일치 목록과 함께 Cohen’s Kapp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add-on 모듈을 추가하여 Viso 툴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Annotation module (주석 모듈)

Annotation module(주석 모듈)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레코딩 세션에 참여한 동료 연구자, 학생 혹은 전문가 등의 여러 사람과 레코딩 영상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레코딩 세션 이전, 레코딩 세션 도중, 레코딩 세션 이후에도 시뮬레이션 참가자 및 마커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는 유연성을 발휘합니다.

Scheduler Module (예약 모듈)

Scheduler Module (예약 모듈)을 미리 녹화를 설정하고 예약된 시간에 녹화를 자동으로 시작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 예약 모듈을 사용하면 프로젝트 관리자가 녹음실에 들어가 세션이 자동으로 기록되는 동안 작업을 수행하므로 수동 개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제품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