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기본개념

아이트래커 종류 및 특징

베리슨 2011. 4. 1. 09:28

1. 안경형(Glasses) 아이트래커

일반 안경과 유사한 방식의 아이트래커로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을 대상으로 사용자(이용자)의 시선을 측정하는데 사용합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시선추적을 위한 마커(markers)를 설치할 필요 없이 안경형 아이트래커 자체에서 외부 환경과 시선 데이터가 레코딩 됩니다. 주로 마켓 리서치, 모바일 디바이스, 상품 디자인, 차량 운전자의 인지 등 폭 넓은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머리 부착형(Head mounted) 아이트래커

흔히 야구 모자에 아이트래킹 기기를 부착 후, 사용자 머리에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안경형 아이트래커에 비해 외부 환경 카메라의 세팅(교체, 각도 조절)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실 생활 공간을 대상으로 시선 측정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3. 모니터 부착형(Screen based, Remote) 아이트래커


모니터 하단에 아이트래킹 기기를 부착 후, 사용자가 모니터에 제시되는 자극물에 대한 응시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때 제시되는 자극물은 텍스트, 이미지, 웹사이트, 설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을 대상으로 시선 추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신체에 별도 장비나 센서를 부착할 필요 없어 스트레스나 혹은 불편함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4. fMRI 호환형(fMRI compatible) 아이트래커

fMRI 스캐너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아이트래커로 자기장에 영향을 받지 않은 특수 소재로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며 사용자는 fMRI 스캐너에 누운 자세 상태로 측정이 되기 때문에 헤드 코일에 거울판을 설치하여 시선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fMRI 스캐너에 호환될 수 있도록 아이트래커가 제작되어야 하기에 주문자 맞춤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4. 가상환경(Virtual Reality) 아이트래커

가상 환경을 제시하는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측정하는 방식의 아이트래커로 화재, 재난, 대피 등 실제 환경에서 실험 환경을 조성하거나 재현하기 어려운 환경을 대상으로 시선을 측정할 때, 혹은 특정한 제한이나 제약(공간, 신체 활동)된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시선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VR 360º 카메라를 사용하여 360º 이미지, 360º 동영상을 사용하거나 특정 가상 환경의 구축 및 사용자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Unity, Unreal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