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게임(Web Game) 아이트래킹 - 카트라이더

Posted by 베리슨
2011.08.11 11:33 Eye Tracking/응용분야

한 때 풍미(?)했던 온라인 게임 "카트라이더"를 대상으로 SMI RED, BeGaze를 사용하여 Gaze & Eye Tracking 실험하였습니다. 어~언 6년 전, 카트.. 꽤 잘한다는 소리도 들었는데 몇 년이 흐른 최근에 다시 해보니 다양한 맵 추가와 화려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예전의 발군의 실력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 야속해라. 세월의 무상함이여~.. 


아래 동영상은 SMI RED 시스템을 사용하여 Gaze & Eye Tracking 한 영상입니다. 재생 버튼을 눌러 게임 영상을 볼까요?.


분석 Tool No.1 - Bee swarm

동영상을 보면 노란색 작은 원이 하나 보입니다. 그것은 바로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피험자가 바라보는 시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ee swarm 이라 하는데 Gaze Position의 raw data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단순히 시선의 위치만 보여주는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라고 하실 분들을 위해서, 보다 자세한 결과를 보여주는 To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Scan Path 라고 하는데요. 피실험자의 응시지점(Gaze Point)와 응시 시점 일련의 순서,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보고 있는지와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석 Tool No.2 -Scan Path 분석

Scan Path 분석은 시선의 이동 경로를 faxation, saccade 조합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원의 크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바라보고 있는지를 나타나는 지표이며, 원 안에 숫자는 이동 순서를 뜻합니다.


제가 한 창 게임에 빠져 있을 언 4~5년 전, 게임 화면의 어느 곳을 응시하는지 평소 궁금했습니다. 예전에는 카트 라이더 게임  중간 중간에 광고 화면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과연 사람들이 그곳을 보는지, 몇 명이나 보는지, 광고가 의미하는 것을 기억하는지 등에 대해 잠깐동안이마나 궁금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는 eye tracker 에 대한 인식조차 없어서 그런가보다 하고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지나갔었는데요. 이제는 아이트래커를 이용하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네요.

노출된 광고를 보고나서 광고 내용을 기억, 인지하는 것한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정성적 조사가 필요하겠습니다만, 이러한 정성조사 분석을 위해서라도 eye tracker가 얼마나 객관적이고 믿을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런 면에서 SMI RED, BeGaze는 만족할 만한 실험 환경과 결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동영상에서 간단하게 살펴보신 것처럼, SMI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소프트웨어 BeGaze 2는 실험 데이터를 손 쉽게 분석하도록 여러가지 Too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것이 관심영역(Area of Interests, 이하 AOI)을 지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실험에는 실험자가 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데, 그 부분을 바로 관심 영역으로 설정하면 실험 후 관심 영역에 대한 데이터만 따로 추출해서 볼 수 있으며, 실험 결과가 과연 가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어려움 없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영상은 게임의 여러 contents에 AOI를 설정한 화면 입니다.



 


분석 Tool No.3 - AOI 설정한 동영상

실험자가 보고자 하는 부분에 AOI를 설정합니다. 저는 오른쪽 상단의 Lap Time, Mini Map, 속도계 창(Speed windows), 플레이어(player), Front View, Fuel(부스터 게이지를 Fuel로 명명했습니다)를 AOI로 설정해두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게임 후 결과를 보니, 일반적으로 피험자(게이머)는 자신의 카트(player)보다는 앞부분을 응시하고 있으며, 게임 중간 중간마다 오른 쪽 미니 Map을 보면서 현재 위치와 앞으로 맵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Lap Time, 속도계 창, 플레이어, Fuel 은 거의 응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과연 그런지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AOI + Scan Path 를 함께 적용한 영상을 볼까요?


분석 Tool No.4 - AOI + Scan path 동시 설정

자, AOI + Scan Path를 함께 적용한 영상을 보니 맞네요. 그러나 뭔가 좀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실험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뭔가 그럴 듯한 그래프와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동영상에서 여러 데이터를 끄집어내어 그래프를 그리는 작업은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SMI BeGaze 2에서는 AOI Sequence Chart 를 제공합니다.

분석 Tool No.5 - AOI Sequence Chart 

 

AOI Sequence Chart는 설정한 AOI에 피험자의 시선이 머물렀는지에 대한 정보를 시간에 따른 정보로 제공합니다. x축은 시간(Time), y축은 설정된 AOI를 의미하며 AOI에 시선이 응시되었는지 여부는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위 차트를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피험자는 게임 캐릭터(player)를 가장 먼저 본다.
- 가장 자주, 오랫동안 응시하는 것은 Front View 이다.
- 게임 중간 중간에 Mini Map을 자주 응시한다.
- Fuel, Time, Speed Window는 거의 보지 않는다.

여기서는 특정 광고 자극이 포함되지 않아 실험 목적을 설정해 두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게임을 하면서 어느 곳을 가장 많이 응시하는지를 알고 싶어 AOI를 여러 곳에 설정해 두었죠. 만일 목표로 하는 광고 자극이 게임 중간에 제시된다고 할 때, 광고가 나타나는 시점에 AOI를 설정하면, 게임이 종료된 후 시험자(게이머)가 그 광고를 응시했는지 여부 및 관련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관련 정보라 함은 얼마나 오랫동안 응시했는가, 응시 후 재응시 여부, 광고의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응시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만일 응시하지 않았으면 왜 응시하지 않았는지, 무엇 때문인지에 대해 밝혀내고 설명하는 것을 연구자가 추가로 조사해야 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AOI Sequence Chart와 유사한 Tool로 BeGaze 2는 Binning Chart를 제공합니다.

분석 Tool No.6 - Binning Chart 


Binning Chart는 시간별 구간 따른 AOI hit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05 - 110 초 구간에서는 Map(보라색)을 응시한 비율이 50%를 차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가 제시되는 시간 구간을 알 수 있고, 그 때 피험자가 광고를 응시한 비율, 다른 contents를 응시한 비율을 비교할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BeGaze에서 가장 유용한 Tool을 소개하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바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라고 하는데요. AOI에 시선이 들어가게 되면, 다양한 eye movement Indicators를 보여줍니다.


분석 Tool No.7 - Key Performance Indicators(KPI)


동영상을 보면, 글자풍선 보이시죠? 여기 안을 자세히 보면 다양한 Indicators가 있습니다(잘 안 뵈시는 분들은 클릭해서 전체 화면으로 보세요). 시선이 AOI에 Hit 됨에 따라 Indicatoers 값이 업데이트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eye trackering 데이터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데이터를 지정하여 시각 자극과 함께 볼 수 있어 무척 유용합니다. 실제로 유럽에서  SMI RED 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보고서 또는 프리젠테이션에서 이 KPI 분석 Tool을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활용되는 Indicators는 Sequence, Entry Time, Dwell Time, Hit Ratio, Revisit, Revisitors, Average Fixation, First Fixation, Fixation Count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만으로 특정 영역에 대한 시선 정보를 상당부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KPI에서 표시하는 Indicators 값에 대해서는 간단히 나열만 하고 넘어가고 추후 관련 글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SMI RED를 이용한 웹 게임 eye tracking 및 분석 Tool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간단히 작성하려고 했는데, 글을 쓰다보니 길어진 것 같네요. SMI RED 를 사용하시거나 관심을 갖고 계신분께 조금이나마 SMI 제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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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
    • 2011.11.16 20:43 신고
    재밌는 연구네요
    • 재미있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게임 속 광고 인지 측정, 피로도 측정 등 SMI Eye Tracker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