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TV 화면에서 아이트래킹 측정을 진행할 수 있을까?

베리슨 2017. 3. 20. 08:00

 Remote Eye Tracker 즉, 거치식(고정식) 아이트래커는 주로 모니터 화면에 이미지, 동영상 자극을 제시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사용했었는데요. 

최근 2~3년 동안 SMI 아이트래커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아이트래킹을 진행하고자 저희 쪽에 문의주시곤 합니다. 

그 가운데 TV 화면을 대상으로 아이트래킹 측정이 가능한지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저희 베리슨에서 개별 수요에 대한 기술지원을 진행해드리고 있었는데요. 이 자리를 빌어 최근 저희 쪽에서 진행한 사례를 통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MI 아이트래커로 가능" 합니다. 

그것도 별도의 추가 비용없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실까요?

 

TV 화면 아이트래킹 측정을 위한 세팅- 정면

 

상기 이미지는 지난 2016년 12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저희 베리슨에 아이트래킹 측정 실험 의뢰를 하여 진행된 실험 세팅 사진입니다. 

SMI 포터블 거치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TV 화면을 대상으로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본 세팅에 사용된 기기는 SMI 포터블 거치식 아이트래커의 한 종류인 REDn Scientific 으로 75g의 가벼운 무게와 우수한 측정 정확도(응시 정확도 0.4º, 공간 해상도 0.05º)를 갖춘 휴대성이 매우 뛰어난 아이트래커 입니다.

 

더보기

SMI REDn Scientific은 포터블 거치시 아이트래커로 노트북, 모니터, TV, 프로젝션 스크린 환경에서 시선 측정이 가능합니다. 간편하고 손쉬운 세팅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60Hz 학술연구용 터블 거치식 아이트래커: REDn Scientific

 

 

 

TV 화면 아이트래킹 측정을 위한 세팅- 측면(좌측)

기존 모니터 하단에 아이트래킹 모듈이 장착되는 것과 달리 테이블 위에 아이트래킹 모듈이 놓여있고 모듈 뒷편에 대형 TV가 위치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험 참여자(participant)는 아이트래킹 모듈 앞 의자에 앉아 TV 화면을 보는 것으로 시선측정이 진행되는 것이죠.  
(모니터 방식 만큼이나 간단하죠?)

 

TV 화면 아이트래킹 측정을 위한 세팅- 측면(우측)

우측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아이트래커 모듈과 SMI 노트북이 USB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고, 노트북과 TV가 HDMI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아이트래커-노트북-TV 연결되는 셈이죠. (물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셔야 하고요 -.-;;) 세팅이 기본 상식(?) 선에서 이루어 집니다.

 
PC와 아이트래커 모듈 사이에 중간 역할을 하는 'OO Box', 'OO 컨트롤러', 'OO 허브' 같은 디바이스가 없어 복잡하지 않고 매우 간결하게 세팅이 되는 모습니다.

 

 

이제 세팅을 완료했으니 아이트래킹이 진행되는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특별히 동영상으로 촬영했습니다 :-)

 

상기 동영상은 실제 아이트래킹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을 촬영한 것입니다.

실험 참여자는 의자에서 편안하게 TV화면을 바라보고 있으며, 

실험 운영자는 노트북에서 참여자의 응시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시선 모니터링을 통해 측정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제 세팅 및 측정은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이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자~그럼 세팅은 그럴 듯 한 것 같은데 정말 측정 정확도가 우수한지, 즉 제대로 측정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역시 명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동영상 재생 시 처음 1분 구간은 Validation을 나타내는 것으로 참여자의 시선 측정의 오차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차값은 분석 소프트웨어인 BeGaze에서 0.01 단위의 수치 값으로 나타납니다. 

Validation 화면 이후 작은 원이 나타나는데요. 

원이 의미하는 것은 참여자의 시선 포인트를 의미하며

 영상에서 어느 위치에 찍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시선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터널 진입 구간에 비치된 정보 안내 사인판에 시선이 정확하게 머무르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마치는 글:

경량화된 무게와 우수한 정확도를 갖춘 REDn Scientific 제품은

 기존 모니터, 노트북 화면 뿐 아니라 TV 및 프로젝션 스크린 화면에서 

사용자의 시선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아이트래킹 리서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세팅 변경만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아이트래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